D - Arts 포르테 [09] 인간(?)

[록맨 7]에서 연신 록맨에게 도게자를 하는 와일리 박사가 우연히 발견한 신소재인 '포르테니움'로 만든 포르테로, 록맨에 버금가는 강력한 힘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주인공 보정을 받지 못해서 나중에 가면 서포트 메카닉인 고스펠과 합체하는 강화를 해도 이기지 못하고, 이후 시리즈에서는 와일리 박사의 계획과는 별개로 독자적인 행동을 취해서 록맨과 대적하거나 - 심지어는 협력까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더군요.

아무튼 록맨 - 브루스 - 포르테(하나 더 더하자면 듀오)라는 록맨 클래식 시리즈의 아군 포지션 캐릭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는데, 의외로 록맨 다음으로 D - Arts로 발매했습니다.
패키지는 이 제품에 같이 들어있는 고스펠과 더불어 이전에 발매한 록맨과 같이 두면 더 멋있다(?)는걸 강조하고 있더군요. 이것만 봤어도 이 제품의 구성이 좀 그렇다는걸 미리 알아차려야 했는데...
일단 D - Arts가 다 그렇듯이, 프로포션을 비롯해서 겉모습은 잘 나왔습니다. 포르테 특유의 컬러링인 검은색과 노란색도 잘 어울리는데, 문제는 날씨가 더워서 그런건지 - 아니면 제것이 불량인지는 몰라도 도색상태가 썩 좋지 않더군요. 덤으로 어깨장갑도 잘 빠지고, 아예 한쪽 어깨는 불량 당첨!!
포르테 특유의 머리 조형을 비롯하며, 디폴트 표정도 무난하게 잘 나왔습니다. 그리고 갑빠의 코어나 사진에서는 잘 안보여도 머리쪽도 클리어 재질을 사용해서 제법 그럴듯하더군요.
호전적인 성격이 잘 드러나는 포르테의 화난 표정역시 괜찮게 나왔습니다. 연신 록맨에게 물먹어서 열폭감(?)이 가득한 포르테의 표정이 잘 느껴지네요.
아까의 표정과는 거의 비슷하지만 시선이 한쪽으로 쏠렸고 거기에 위에서 아래를 내려보는 것 같은 건방진 표정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냥 입을 벌린 표정을 넣는게 더 좋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나름 포르테의 한 성격하는걸 잘 보여주는 표정같군요.
모티브가 코브라라고 하는데, 처음 봤을때는 컬러링이나 머리때문에 박쥐가 모티브인 줄 알았습니다. 가슴의 코어를 비롯해서 어깨장갑이나 팔뚝 장갑의 노란색 라인이 추가되어 컬러링 이외에도 록맨과 차이가 큰데, 그때문인지 팔뚝 장갑의 노란색 라인에 있는 접합선이 좀 크게 눈에 띄더군요.
상반신에 비해서 하반신은 컬러링과 노란색 라인을 제외하면, 크게 차이점이 없습니다. 역시나 록맨때도 그랬지만, 발바닥의 접지력은 생각보다 좋지 않더군요.
생각해보니까 박쥐같이 생긴 머리는 코브라가 목을 부풀릴때의 모습을 모티브로 한건지도 모르겠네요.
역시나 발바닥의 버니어는 클리어 재질을 사용했습니다.
가동률은 어깨장갑때문에 어깨 가동에 다소 제약이 있는걸 제외하면, 이전에 나왔던 록맨과 동일하더군요. 다만, 앞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어깨장갑이 잘 떨어지고 고정력도 썩 좋지 않습니다.
팔뚝이 굵은데도 불구하고 팔의 가동률은 상당히 좋은 편이더군요.
머리의 뒷부분때문에 목을 뒤로 젖힐때는 약간의 제한은 있지만, 그 이외의 가동률은 무난한 편입니다.
하반신의 가동률은 록맨과 거의 동일하니 더 이상의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죠.
역시나 접지력은 별로라서 고관절의 가동률을 잘 살려주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발바닥 자체가 커서 스탠드없이 서는데는 큰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무장 & 장비: 포르테 버스터 x 2,
얼굴 표정: 이 악문 표정 x 1, 이 악물고 시선을 아래로 하 표정 x 1
옵션 손: 편손 x 2, 포즈용 손 x 1
기타: 고스펠 x 1

고스펠을 제외하면, 록맨과 비교했을때 눈물이 날 정도로 구성이 빈약하다고 할 수 있겠더군요. 더구나 고스펠에게는 슬픈 전설(...)이 하나 더 있는데, 이건 이따가 이야기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나저나 '포르테 버스터' 전용 이팩트 파츠가 없는것도 없는거지만, 하다못해 록맨이나 록맨 X의 '록 버스터' 이팩트 파츠와 호환될 수 있는 포르테 버스터라도 넣어주지, 왜 이팩트 파츠를 쓸 수 없는 포르테 버스터를 넣은건지 그 이유를 알 수 없네요.
[록맨 7]에서 등장했고 [록맨 8]까지 적으로 싸운 바 있지만, 그 이후 [록맨 & 포르테]를 비롯해서 [록맨 더 파워배틀 시리즈]와 [록맨 10]에서는 아예 록맨과 더불어 선택할 수 있는 캐릭터로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제 경우에는 [록맨 & 포르테]와 [록맨 더 파워배틀 시리즈]를 통해서 직접 해본 기억이 나네요.
[록맨 더 파워배틀 2]에서는 각 캐릭터마다 고유의 기술이 있는데, 포르테는 같은 게임회사가 만든 유명 격투게임에서 나온 군인 아저씨 필살기같은 '크레센트 킥'을 쓸 수 있습니다.
[록맨 & 포르테]에서는 록맨과 다르게 2단 점프와 대시를 사용할 수 있는데, 대시하는 모습이 록맨 X나 제로를 닮았더군요. 아무튼 두가지를 동시에 운용할 수 있어서 슬라이딩을 통해서 들어갈 수 있는 구간을 제외하면, 록맨보다 게임 진행이 편했던 기억이 납니다.
포르테 버스터는 무난하게 잘 나왔더군요. 하지만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록맨이나 록맨 X(혹은 제로)의 이팩트 파츠를 써먹을 수 있는 별도의 포르테 버스터가 없다는게 조금 뼈아픕니다.
포르테 액션!!

생각해보니까 처음 포르테가 나왔을때는 록맨과 별 차이없이 일단 샷과 '차지 샷'을 쓸 수 있는데, 나중에 가면 이동하면서 포르테 버스터를 쓸 수 없고 덤으로 차지 샷까지 쓸 수 없지만 연사력이 대폭 강화되는등으로 록맨과 차별점을 둔게 마음에 들더군요.
록맨에게 랏슈가 있다면, 포르테에게는 고스펠이 있고, 빈약한 제품에 한줄기의 빛처럼 고스펠을 동봉했습니다. 늑대를 모티브로 한 포르테의 서포트 메카닉으로 확실히 랏슈보다는 강하게 보이더군요.
아까 위에서 이야기한 슬픈 전설이라면, 랏슈는 가동이 되는 반면에 고스펠은 목 회전과 연질재질인 꼬리를 제외하면 일체 가동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크기와 조형을 제외하면 랏슈와 큰 차이가 없어서 관절을 넣어도 별 문제가 없었을텐데, 왜 가동률을 없앴는지 조금은 의문이 가지 않더군요. 그래도 나름 날카롭게 나온 고스펠의 모습에 만족할...리 없습니다.
고스펠 액션!!

생각해보니까 고스펠은 포르테와 같이 등장해서 조금 으르렁거리거나 포르테와 합체할때 잠깐 등장한걸 제외하면, 랏슈에 비해서 딱히 서포트 메카닉이라는 느낌이 적네요. 그냥 포르테의 분위기를 살려주는 정도?
록맨보다 포르테쪽이 약간 더 큰데 어깨장갑이나 머리때문에 실제 크기보다 눈에 띄게 차이가 나는 착각을 일으키는 포르테입니다. 그나저나 듀오는 좀 무리라해도 브루스는 언제 나올 수 있을지...
록맨은 내가 박살낸다!!

하지만 록맨과 직접 맞붙었던건 [록맨 7]과 [록맨 8]이 전부였고, 그때마다 다 졌을뿐더리 이미 관뚜껑이 닫혀 소생기미가 없는 [록맨 시리즈]를 생각하면, 포르테의 꿈은 영영 이루어지지 않을거라고 생각하네요.
앞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오히려 와일리 박사의 의도와는 다르게 록맨과 협력하는 포지션이 더 많아진게, 포르테의 현실입니다. 뭐...포르테의 성격상 완벽한 아군 포지션은 아니고 제3자격이라고 할 수 있지만, 그래도 어지간해서는 아군 취급이더군요.
제품 자체의 퀄리티는 보통정도라해도 전 제품들에서 보이지 않았던 단점도 보이고 록맨과 구색 맞추기스러운 부족한 구성때문에, 생각보다 아쉬움이 큰 제품입니다. 아직 브루스가 나오지 않았는데, 이런 퀄리티로 나올까봐 걱정될 정도네요. 아무튼 록맨과 같이 세운다면 만족감이 있지만, 포르테 단독으로 전시할 분들에게는 조금 부족한 퀄리티라고 생각합니다.


덧글

  • 정의건담 2013/07/03 11:44 # 삭제

    와이리 박사가 록맨 설계도 훔쳐서 만들었다고 하지요.
    (그래서 성능차도 별로 안나고.) 나중엔 포르테가 다쳐서
    록맨이 라이트 박사의 연구소로 데려갔더니 랏슈어댑터 설계도
    까지 들고쨈...(그래서 록맨7 후반엔 포르테도 합체함.)
    고스펠은 나와서 하는게 정말 없음.(랏슈야 계속 써먹으니 존재감있지만.)
    고스펠의 마지막 활약은 사실상 록맨10 포르테모드로 할때 로보엔자
    걸린 포르테에게 백신갔다 주는것.
  • ?? 2013/07/05 23:52 # 삭제

    록맨 설계도를 훔쳐서 만든게 아니라 와일리 박사가 록맨을 쓰러트리기 위해서 만든 스페셜 넘버즈 로봇이 포르테 입니다.
    우연히 록맨을 이길 수 있는 로봇을 제작하던 찰나에 포르테니움 이라는 지구상에 존재하지 않는 강력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만든것이죠.
    록맨 설계도 라기 보다는 합체 설계도만 가지고 와일리 성으로 도망친것 뿐이죠.
    물론 포르테의 기본 베이스가 전체적으로 록맨을 기반으로 해서 만들어졌다고는 하나 설계도를 훔친 장면은 스토리 어딜 찾아 보아도 없습니다.
  • 알트아이젠 2013/07/10 21:24 #

    리플에서 포르테 개발에 와일리 박사의 고충이 느껴지네요. 저도 록맨과 랏슈의 합체 설계도를 훔쳐서 포르테와 고스펠이 합체할 수 있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파게티짜 2013/07/03 12:32 #

    포르테는 직접 만져봐야 판단이 서겠지만
    (이제까지 D아츠를 생각하면 좀..)

    고스펠의 가동이 없는 것은 확실히 아쉬운 부분이군요.
  • 알트아이젠 2013/07/06 22:12 #

    고스펠은 조금만 신경썼어도 랏슈만큼의 플레이밸류를 기대할 수 있었을텐데 말이죠.
  • 납게 2013/07/03 16:37 #

    그냥 딱 기대한 수준의 퀄리티. 애시당초 고스펠은 아예 아츠제로 고스펠이라고 못박았던거라

    사실 목이랑 어깨 가랑이 가동되는거만으로도 감사한 수준 ㅠㅠㅠ 이번에 주문 못해서

    토ㅇ차 사용해야할듯 한데 음...
  • 알트아이젠 2013/07/06 22:11 #

    앗, 사장님께서 이 녀석을 사전에 손대지 못하시다니...
  • 니킬 2013/07/03 20:08 #

    가동피겨에 덤으로 비가동피겨가 들어간걸 보니 피겨아츠 바스코&사리가 생각나는군요.
    포르테와 록맨의 덩치 크기-특히 팔뚝 굵기를 보니 록맨의 파츠를 유용하지 못 하는건 이해가 되지만... 먼저 나온 같은 시리즈의 구성을 보면 이펙트 파츠가 없는게 아쉽다 싶습니다.
  • 알트아이젠 2013/07/06 22:11 #

    네, 저도 그게 아쉬웠습니다.
  • 퉁퉁이 2013/07/04 13:35 #

    예전에 게임에서 써봤던 기억이 납니다.
    생김새는 괜찮게 생겼는데 아쉬운 부분이 좀 보이는것 같네요...
  • 알트아이젠 2013/07/06 22:11 #

    먼저 나온 록맨보다는 좀 아쉽습니다.
  • 2013/07/06 22:2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3/07/06 22:2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3/07/30 15:52 # 삭제

    피규어 거치대는 어디서 구하는지 알고 싶내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1 이글루스 TOP 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