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카이 마코토전 in 서울 [19] 애니메이션 이야기

2017년 도쿄 타마시 네이션 여행 2일차: 신카이 마코토전
작년말에 일본 도쿄에 있는 [국립 신미술관]에서 [신카이 마코토전]을 보고 왔는데, 어느덧 우리나라에서도 신카이 마코토전을 '국립 예술의 전당' 안에 있는 '한가람 미술관'에서 개최했더군요. 워낙 만족도가 높았던 전시회라서, 도쿄에서도 보고 서울에서도 보기로 했습니다.
전시기간에 따라 일러스트가 다른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데. 제가 갔을때는 [너의 이름은.]의 미야미즈 미츠하가 그려져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언어의 정원]의 아키즈키 타카오나 유키노 유카리였으면 더 좋았을텐데하는 소소한 아쉬움이 있는데, 전시회를 2회 이상 관람할 여력이 있고 티켓 모으시는 분들이라면 체크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도쿄에서 봤을때처럼 기본적으로 사진촬영 금지지만, 철저하게 전시물 촬영을 막고 촬영가능한 곳이 극도로 적었던 도쿄때와는 다르게 서울에서는 국내 오리지날 전시물에 한해서 촬영 가능하더군요.
전시에 대한 세세한 소감은 상단의 링크를 참고하면 되겠고 서울에서 열린 전시회에 대한 소감이라면, 도쿄의 전시물 중에서 빠진게 꽤 있구나 정도를 들 수 있겠네요. 물론, 각 작품에 맞는 전시물이나 최신 작품일수록 전시물의 양과 질이 향상(...)되는건 똑같지만 몇몇 전시물들이 누락된게 눈에 띄는게 아쉬웠습니다.

그래도 국내 오리지날 전시물들은 퀄리티가 2% 부족하다는 느낌이 들어도, 그럭저럭 볼만하다는 느낌이 드는데요. 사진에는 없지만 신카이 마코토 작품에서 등장했던 배경들을 지상 - 도시 - 하늘 - 사계 - 판타지로 나눠서 각각의 스크린을 동시에 상영해주는게 볼만했습니다. 동시에 다섯개의 화면이 한자리에 있어서, 조금은 산만하다는 느낌이 아주 없는건 아니지만요.
[구름의 저편, 약속의 장소]에 나왔던 비행기와 홋카이도의 거대탑이 보이네요.
크고 아름다운 [초속 5cm]에서 나왔던 벚나무 영상입니다. 전반적으로 국내 오리지날 작품들은, 오리지날 전시물들과 비교하면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압도감을 보여주네요.
[별을 쫓는 아이]에서 등장한 미미와 아가르타에 사는 사슴(?)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국내 오리지날 전시물중에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언어의 정원]의 배경(!)으로, 비가 오는 것까진 재현할 수 없어도 극중의 모습을 그럴듯하게 만들었더군요.
타카오가 유키노를 위해 만든 구두도 전시되어 있는데, 철저하게 유리 장식장에 보관되어 전시했던 도쿄와는 다르게 외부에 노출되어 전시된게 이채롭습니다.
[너의 이름은.]의 타키와 미츠하인데, 미츠하쪽 퀄리티가 좀...
모든 전시물과 본편의 내용을 절묘하게 편집한 오프닝 무비를 보고 나면, 스체키 코너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원하는 캐릭터의 일러스트와 백지를 들고가서, 곳곳에 비치된 라이트박스에서 따라 그리는 방식이더군요.
아무래도 [너의 이름은.]의 인기가 높다 보니까, 대부분 타키와 미츠하를 그리고 있었습니다. 저도 그릴까말까 고민을 했지만, 워낙 그림을 못그려서 과감하게 패스!!
제가 좋아하는 [언의의 정원]에 나온 대사와 등장인물을 찰칵했습니다.
전시관 밖에 촬영 부스가 있는데, 역시나 [너의 이름은.]이 차지했네요.
기념품 판매 코너에 가서 도록을 사려고 봤는데, 예상과는 다르게 도록이 일본판 그대로 입니다. 덕분에 도쿄에서 관람했을때 도록을 구입했기에 돈을 아꼈지만, 한글판 도록이 있으면 기꺼이 사려고 했기에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네요. 이 정도는 신경써야 하는거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래도 피규어 덕후다 보니까 넨도로이드나 스케일 피규어가 기념품 판매 코너에 한 자리 잡고 있는게 계속 눈이 갈 수 밖에 없더군요. 물론 넨도로이드는 이미 오래전에 구입했기에, 여기서 살 일은 없습니다.
앞에서 이야기한대로 도쿄에서 봤을때보다 전시물 숫자가 줄어들거나 도록의 미한글화는 여러모로 아쉽지만, 그래도 전시회의 기본 퀄리티를 훼손시킬 정도는 아니었고 국내 오리지날 전시물들도 나름 괜찮았기에 전반적으로 만족스러운 전시회네요. 그나저나 이 전시회를 갔다와서 그런지, 신카이 마코토님의 작품들을 다시 한 번 보고 싶어졌습니다. 생각해보니 아직 안 본 작품들도 몇 개 있고요.

덧글

  • 나이브스 2018/08/27 22:28 #

    좋은 전시인 듯 하군요.
  • nakbii 2018/08/27 22:42 #

    나름 볼거리가 많은 것 같아요. 늦었지만 이번 주말에라도 한번 가봐야 겠습니다. ㅎㅎ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2011 이글루스 TOP 100